불여우 최고의 인기 브라우저가 되다

Software 의견 남기기

오늘 날자로 파이어폭스 3.5 가 점유율 1위의 브라우저가 되었다고 한다. 물론 브라우저별 점유율이 아닌 버전별 순위인지라 실질적으로 파이어폭스가 1위라고 인정하기엔 부족한 감이 없지 않지만 그래도 이것이 어디인가!

어떻게 보면 IE 7.0 이 8.0 으로 교체되는 시기에 교묘하게 3개브라우저(Firefox 3.5, IE 7.0, IE 8.0)가 거의 비슷한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데 그래도 곡선으로 가늠하자면 파이어폭스의 향후 행보는 충분히 긍정적이다.

난 Firebug 를 사용하거나 파이어폭스의 고유플러그인을 사용할때를 제외하곤 거의 사파리를 이용하는데 사파리의 실적은 크게 변화없는것이 안타깝다. 그래도 이정도의 성장을 보이는것은 간접적으로나마 아이폰의 후광이 있으리라 생각된다. “빠른” 의 대명사였던 오페라는 이제 정말 매니아들의 집단이 되어가는듯 하기도 한데, 사파리도 이제 오페라 못지않게 빨라졌으며 빠른걸로 치면 누구도 따라갈수 없는 구글 크롬의 등장이 이유이기도 할것이다. 그런데 왜 구글 크롬은 없는것일까? 약 10% 의 점유율을 보이는 Other 의 대부분이 크롬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나는 어떤 브라우저가 1위를 하든 상관없다. 다만 웹표준을 잘 지키면서 개발자가 의도한 대로 페이지가 보여지며 사용하기 편리한 브라우저가 사랑을 받았으면 좋겠다. 그런면에서 IE6.0 이 아직 15% 대의 점유율을 보인다는것은 아직 갈 길이 멀다는 것일것이다. 그리고 저 그래프가 적어도 한국에서는 의미없다는것 역시 가슴아픈 현실이다. 어서 Windows XP 가 지원이 종료되며 Windows 7 이 대부분의 컴퓨터에 설치되는 날쯤 IE6 지옥에서 벗어날까.. 이참에 한국에서의 점유율을 살펴보자.

대충 짐작은 했지만 이정도로 끔찍할 줄이야. IE 가 90% 가까이 차지하는것은 고질적인 국내 웹특성상 그렇다 치자. 하지만 IE6.0 이 40%가 넘어가는건 도대체 무엇인지.

표준준수와 사용하기 편리한 웹을 만들기 위해 파이어폭스는 작은 도구에 불과하지만 적어도 지금의 사명은 그 어느 브라우저보다 무겁다 할 것이다. 어찌되었든 묵묵히 이 위치까지 성장한 불여우에게 큰 박수를 보내며 더불어 더욱 성장하여 국내상황에도 변화를 주었으면 한다.

혹시 아직 윈도우즈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있다는 이유하나만으로 인터넷익스플로러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지금 바로 아래링크를 클릭하여 사랑스러운 불여우 한마리를 들여놓아보시라. 새로운 세상이 열릴것이다.

의견을 남겨주세요

Trackback URL : http://blueruin.org/archives/96/trackback

WP Theme & Icons by N.Design Studio
Entries RSS Log in